본문 바로가기

신차 구매, 결제 방법 알아보자!

CARDAM 2022. 12. 5.

신차구매_결제방법
신차구매 시, 결제 방법들을 알아보자!

 

좋은 차가 보이고 내가 원하는 차는 있는데 도대체 몇 천만원이나 되는 이 큰 차 값을 어떻게 감당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많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신차 구매할 때 결제하는 방법들을 살펴 보고자 합니다.

 

 

 

1. 현금

가장 깔끔하고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중형 및 준대형급차종이라면 최소 3000만원에서 5~6000만원선일 것이고 (전기차는 평균 5000만원선) 투싼이나 스포티지 종류 급은 3000만원 이하로 보통 잡습니다. 실용성 있는 소형 SUV의 경우 풀옵션이 2000만원 중 후반 대입니다. 만약 경제적 여유가 되시어 현금이 있으시다면 한번에 해결하는 것이 뒤 탈없는 깔끔한 부분입니다. 차량 구매 관련 유튜버나 블로그들을 보아도 가장 저렴하고 현명한 방법은 한번에 완납하는 방법입니다.

 

 

2. 할부 / 대출

현실적으로 현금이 한번에 있어서 다 내는 것은 어쩌면 어려울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이들 찾으시는 것이 바로 할부, 대출로 구매를 많이 합니다. 차량 가 견적을 받을 때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몇 퍼센트 우대율과 포인트로 차감된다고 하여 신용카드를 사용하도록 만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전직 카마스터, 딜러분의 유튜브에 보면 그런 것들이 상술이니 하지않는 것을 추천해주고 있습니다만, 당장 한 두 푼 아까운 현실적인 사람들 입장에서는 조금이나마 깎아보고자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신용카드 해서 깎았습니다.)

 

 

차량 구매시 대출 상품하고 연결해주는 경우도 있고 또는 본인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사에서 차량용 대출 상품이 있기 때문에 이자율을 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구매하는 대리점에서 간편하게 대출 상품과 연결할 경우 고객의 상황에 맞는 상품으로 잘 찾아주는 편입니다.

 

 

3, 장기 렌터카 (장기렌트)

렌터카는 옛날 만화방에서 책 대여하는 것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렌터카 회사가 구매한 자동차를 내가 매월 대여료를 내고 타는 것입니다. 이때 법적 차주 (자동차의 주인)은 렌터카 회사이고 자동차 보험 또한 회사에서 진행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편하게 매월 이용료만 내고 보험료 안내고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기존 운전자의 경우 기존의 자동차 보험을 끝내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을 연장 할 수가 없고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다 중간에 다시 차를 직접 살 경우에는 새롭게 가입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리스

리스의 경우 사업자 등록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되기 때문에 보통 사업자 분들께서 애용하시는 편입니다. 리스의 경우 돈을 분할하여 내다가 일정 기간 이후에 내가 타던 차를 그대로 인수하여도 되고 다른 차량으로 바꾸어서 탈 수 있습니다. 리스는 신차 구매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나오는 신차가 있으면 원할 때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차량을 오래 타시는 분이 아니고 다양하게 차량들을 경험해보고 싶으신 분들, 신차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해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만, 월 납입료에서 따져봤을 때 보험료와 이용료를 포함하여 장기 렌터카, 리스, 할부들을 비교하여 자신의 상황에 가장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차량으로 만들고 싶으시다면 할부, 차를 마음 편하게 걱정없이 바꿔가며 타고 싶으시다면 렌터카, 타다가 마음에 들면 내 것으로 만들던지, 또는 다른 차로 바꾸던지 하고 싶으시다면 리스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쏘렌토를 할부 대출로 구매를 하였고 차가 먼저 나오고 집을 이사를 하게 되었는데 곧 집을 이사하는 시점에서 전세 보증금을 받게 되는 타이밍과 물리면서 할부 대출로 초기 비용을 간략히 처리하고 나중에 나오는 보증금에서 차 값을 한번에 납입하는 방식으로 처리 했습니다. 약간 반 할부 느낌으로 말이죠.

 

 

차량 구매시 정말 유의 해야할 점은 현재 포스팅일 기준으로 금리가 너무 폭등한 상황입니다. 제가 올해(2022) 2월에 쏘렌토 차량 가 계약할 때 이자가 2.9%선이었는데 11월 차량 인수할 때 금리가 6~7%로 거의 3배이상 뻥튀기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상품이나 렌터카 리스를 알아보실 때 반드시 이자율을 확인하시어 감당하실 수 있는 금액선을 잘 찾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지식과 경험을 담는 담아보Sam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