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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다] - 담아보Sam / 급발진 사고의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까지 올킬!

지소담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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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사고에서의 대처방법

 

수동 미션이 있었던 예전 시대와는 다르게

요즘은 거의 90%이상이 자동 미션 계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발생하는 사고도 다분히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 중에서도 특별히 급발진 사고에 대해

대처 방법을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1. 자동미션계열의 급발진 사고의 원인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주된 원인은

차량내 엔진과 미션 자동 안전 장치 등을 제어해주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자동차 결함으로

오작동을 일으키면서 생긴다고 말은 있지만

정확히 이렇다 할 확실한 원인까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주로 주행하다가 빨간 불에서 중립 기어 N으로 놓았다가

다시 출발할 때 D로 바꾸면서 잦은 기어 체인지,

그리고 차량 주차 후 정확히 P에 놓지 않고

어설프게 N이나 D로 놓고 엔진을 끄는 경우 등

다양한 것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요즘 차량들에서 ECU가 없는 차들은 없기 때문에

설마 내 차가 급발진 사고 나겠어 하는 안일한 생각은 접어두고

정말 사고가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옳은지

그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증상과 대처 방법

엑셀 페달을 밟지 않음에도 속도가 점점 가속이 붙습니다.

멈추지 않고 올라만 가니 무슨 폭주족도 아니고

엄청난 질주를 하게 되는 무서운 증상입니다.

딱 급발진이라고 생각이 들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옆에 사람에게 브레이크를 밟아도 작동이 안된다는 것과

계기판의 속도가 점점 올라가는 것을 영상으로 녹화하라고 지시합니다.

나중에 보험사나 제조사에 증거자료로 쓰일 수 있으니 꼭 녹화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운전자는 차가 없는 차선이거나 갓길 위주로

비상등을 켜고 주행을 해야합니다.

주행을 멈추는 것이 급선무인데 고속도로라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만약 도심이라면 크게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D에서 N으로 바꾸어서

엔진에서 기어로 전달되는 동력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뒤 두 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여러 차례에 나누어 밟아 줍니다.

만약 수동 모드가 있는 차량이라면 빠르게 매뉴얼 모드로 바꾸어서

엔진브레이크를 걸어주면서 점점 속도가 떨어질 수 있도록

기어를 다운 쉬프트를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속도가 많이 줄어들면 사이드 브레이크,

또는 파킹 브레이크(요즘은 전자식 브레이크)를 걸었다 풀었다 하면서

속도를 줄여줘야 합니다.

그리고는 보험사에 연락해 사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긴급한 상황에서 급발진

긴급한 상황이라면 급발진인데 앞에 차가 많을 경우 입니다.

비상등을 켜고 경적과 하이빔을 쏴서 경고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차는 뒤차를 잘 못보기 때문에 신호를 줘서

부딪힌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개인 견해입니다.)

만약 옆에 도로 벽이 있다면 사선으로 벽을 긁으면서 멈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드시 안전벨트를 잘 착용한 상태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한블리라는 프로그램에서 블랙박스 영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것들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꽤 괜찮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하여 한번쯤 보시고

대처방안들을 모색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지식과 경험을 담는 담아보Sam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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