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CT 미션 드라이빙 모드 다이얼 파헤치기

지소담 2022. 12. 19.
반응형

 

요즘 차들을 뽑으면 기어봉 근처에 동그란 드라이빙 모드 다이얼이 있습니다. 스마트, 에코, 컴포트, 스포츠 이런 모드가 있는데 정확히 어떤 용도의 모드이고 어떤 장단점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이번시간에는 DCT차량에 사용 되는 드라이빙 모드 다이얼에 대해 알아보고 각 모드별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ECO 에코 모드
2. COMPORT 컴포트 모드
3. SPORTS 스포츠 모드
4. SMART 스마트 모드
5. 수동레버 (패들쉬프트)

 

신차를 길들이기 위해서 어떤 모드를 써야할 지 궁금하다면 아래를 눌러 꼭 확인해보세요.

 

 

신차 길들이기를 위한 모드 확인하기

 

 

드라이빙 모드 다이얼 에코 컴포트 스포츠 스마트 담다 지소담 지식과소식을담다

 

 

 

1. ECO 에코 모드

가장 먼저 에코 모드는 연비 절감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빠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제 차 기준으로 (2023년형 쏘렌토) 엑셀을 밟았을 때 기어 변속시 2000 RPM을 넘기지 않습니다. RPM을 낮게 쓰기 때문에 힘을 쓰는 위주는 아니지만 변속 자체는 빠르게 되어 부드러운 시내주행용으로 아주 용이하고 더군다나 RPM을 높게 올리지 않아 연비가 아주 높게 나옵니다.

 

 

장거리 주행 시 최대 L13km까지 나왔었습니다. 단점은 언덕길과 같이 힘을 써야하는 구간에서는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모드입니다. 만약 언덕길에서 에코 모드로 해 놓는다면 차가 뒤로 주르륵 밀려 내려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를 새로 사고 나서 길들이기 작업을 할 때 연비를 좋게 하겠다고 처음부터 에코모드로 돌려놓고 운전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연비 자체는 잘 나올지 모르겠으나 차량 본연의 힘을 발휘하도록 길들여지지가 않게 됩니다. 강제로 힘을 적게 쓰는 모드이기 때문에 에코 모드는 길들이기가 끝난 뒤에 시내 주행을 자주 하실 때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2. COMPORT 컴포트 모드

쉽게 말해서 일반(보통) 모드입니다. 기어 변속을 2000-2200 RPM에 맞추어 변속을 하게 되며 도심 주행 및 장거리 주행시 연비가 약 9~10km 가량 나옵니다. 차량이 처음 출고 되었을 때의 첫 순정모습이기 때문에 길들이기 작업 시 컴포트 모드에서 약 두 달 가량 운행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적절한 힘 사용과 연비로 가장 보편화 되고 기본이 되는 모드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에코 모드로 타다가 컴포트 모드로 변형을 했을 경우 차에 힘이 실리는 느낌이 완전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3. SPORT 스포츠 모드

연비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힘과 속도에만 초점을 둔 드라이빙 모드입니다. 기어 변속 RPM2600 선에서 변속됩니다. 에코랑 컴포트 모드와는 확연히 다르게 엔진의 에너지를 쓰는 기본 양 부터가 다릅니다. 만약 장거리 주행 시, 스포츠 모드로 했다면 주행할 때의 느낌은 등뒤에서 누군가가 앞으로(진행방향으로) 강력한 힘으로 계속 밀어주는 느낌입니다.

 

 

휘발유 차량의 경우 2.5T 엔진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알파벳 T는 터보를 의미합니다. 컴포트 모드에서는 이 터보가 살포시 느껴졌다면 스포츠 모드에서는 터보가 완전 활성화가 되어 고출력의 에너지를 뽑아 내어 힘이 좋다는 뜻도 되지만 반대로

기름은 무진장 먹게 되는 뜻도 같이 가지게 됩니다.

 

 

4. SMART 스마트 모드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을 컴퓨터가 분석하여 ECO, COMPORT, SPORT 중 가장 적절한 것으로 바꿔주는 모드입니다.

엑셀 패들링의 강도와 출력 속도 그리고 변속 속도 등 여러부분을 고려하여 모드를 바꿔 줍니다.

 

 

5. 수동 레버 (or 패들 쉬프트)

기어봉을 D(드라이브) 위치에서 왼쪽으로 한번 더 당기면 수동 기어 조작으로 변형 됩니다. 이때는 차를 출발 시켰을 때 아무리 엑셀을 밟아도 기어가 변속 되지 않고 1단에서만 갑니다. 지속적인 기어 변화가 없다면 몇 초 뒤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변속을 시켜 주기는 하지만 기어봉을 위아래로 조작하여 내가 원하는 RPM에서 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왼발로 클러치만 안 밟았을 뿐이지 수동 차량과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차량 옵션으로 패들 쉬프트를 하셨다면 기어봉이 아니라 핸들 깜빡이 켜는 곳 뒤에 쇠로 된 패드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보고 패들 쉬프트라고 부르며 F1 경주 차량의 변속 레버와 동일한 방식으로 수동 변속을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오늘은 차량에 있는 드라이빙 모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차를 새로 구매하신 분들은 아직 길 들이기 작업을 하셔야 하므로 컴포트 모드로 약 두 달 가량 사용하시다가 작업이 끝나면 에코와 스포츠 모드로 바꾸어 스타일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지식과 경험을 담는 담아보Sam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