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6가지 행동 요령

CARDAM 2023. 3. 13.

최근 코로나 이후 마스크를 벗나 했는데 이번에는 미세먼지로 다시 마스크를 쓰게 됐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었을 때,

그리고 우리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6가지 행동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6계명 담다 담아보Sam 지식과경험을담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6계명

 

1.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식약처가 인증한 KF94 이상의 마스크를 꼭 착용합니다. 특히 코 부분을 잘 밀착하여 외부 활동 시 바깥공기를 직접 흡입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지를 직접적으로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잔병치레나 기침으로부터 보호 할 수 있고 혹시나 모를 기침을 하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을 수 있기에 꼭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2. 외출 자제

앞서 말하였지만 직접적인 외부 공기 흡입을 하지 않으려면 밖으로 안나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최대한 할 수만 있다면 외부로 나가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손발코 세척

귀가 후 반드시 손과 발 그리고 코를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머리는 미세먼지가 가장 잘 붙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샤워를 하거나 샴푸 헹굼을 통해서 잘 털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의 경우 식염수로 세척을 해주면 콧속에 있는 먼지나 균을 체외로 빼낼 수 있어서 꼭 추천드립니다.

 

 

코세정용기 코막힘 미세먼지 담다 담아보Sam 지식과경험을담다
코세정용기

 

 

4. +비타민C 섭취

노폐물 배출효과가 좋은 물을 많이 마시고 비타민 C 섭취를 위해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 비타민C 섭취 미세먼지 담다 담아보Sam 지식과경험을담다
물+비타민C 섭취

 

 

5. 실내 공기 관리

물걸레로 청소를 하고 공기청정기를 꼭 돌려서 오염도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6. 대기오염 행위 자제

최대한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먼지가 날 수 있을 법한 행위자체를 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 하나쯤이야 라는 생각보다는 나 하나부터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해야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수도권 중에서도 특히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이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거주민, 또는 새로 이사 온 사람이라도 상관없이 꼭 점검해보아야 할 것이 미세방충망입니다. 미세방충망으로 미세먼지를 막음과 동시에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도 되고, 방충 효과도 있는 방충망입니다. 이것을 점검 없이 계속 사용하면 철가루 같은 것이 후드득 떨어지게 되고 삭아서 구멍이 숭숭 뚫리게 됩니다. 따라서 꼭 방충망 점검하셔서 집의 창문에서 우선적으로 공기오염을 방지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