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T 미션, 내리막길에서 RPM만 오르는 이유
DCT(Dual Clutch Transmission) 미션은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변속기 중 하나입니다. 자동화 수동 변속기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변속기는 빠르고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빠른 변속 속도를 가지고 있고 높은 효율성을 가지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만 내리막길 주행 시에는 RPM 증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CT 변속기의 RPM 증가현상에 대한 3가지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내리막길 주행시 RPM이 오르는 현상
2. 내리막길에서 RPM 증가 현상을 방지 방법
3. 내리막길 주행시 크루즈 모드 사용은?
DCT 미션의 내리막길 운전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 꼭 확인하세요!
1. 내리막길 주행시 RPM 오르는 현상
내리막길 주행 시, 우리는 주로 가속 페달을 떼고 브레이크를 밟았다 때었다 하면서 주행합니다. 이때 DCT 변속기는 엔진 회전수를 높이며, 엔진을 제동 장치로 사용하여 엔진브레이크로 자동차를 제동을 겁니다. 파워트레인의 속도를 제어하지 않고 엔진 회전수만 증가시키기 때문에 RPM만 계속해서 증가하게 됩니다.
2. 내리막길 주행시 RPM 증가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
내리막길 주행 시 RPM 증가 현상은 DCT 변속기의 정상적인 작동현상입니다. 하지만 한계 RPM에 도달한다면 자칫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어봉을 옆으로 밀거나 패들시프트를 이용해 수동 모드로 변속기를 전환하여 기어를 올렸다 낮추어 RPM을 안정화를 시키고 엔진브레이크가 잘 걸려서 갈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페달을 미세하게 눌러 차체의 속도를 줄여줍니다. 브레이크를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 베이퍼록 현상으로 브레이크 유압실린더에 공기가 차서 브레이크가 안 듣는 현상이 발생할 수 도 있기에 계속 밟으면서가 아니라 조금씩 분할하여 밟는 것이 좋습니다.
3. 내리막길 주행시 크루즈 모드 사용은?
내리막길에 크루즈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안 좋은 발상입니다. 크루즈는 가속과 감속을 엑셀링과 브레이킹 두 가지로만 합니다. 즉 내리막길에서는 자연 가속이 되는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계속해서 밟고 내려오는 것과 같은 이치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브레이크 전체적인 구조에 많은 무리가 가게 되고 바퀴의 디스크 드럼에도 많은 마모를 초래하여 매우 안 좋은 현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리막길이나 산길에서는 크루즈 모드를 사용하시는 것보다 직접 드라이빙으로 안전하게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DCT 변속기는 자동화 수동 변속기 입니다. 그래서 내리막길 주행 시 RPM 증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동 모드 전환, 브레이크 밟기, 엔진 브레이크 사용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차체의 속도를 컨트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지식과 소식을 담는 지소담이었습니다.
'DCT미션 운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V 주차, 트렁크 안 열려서 다시 앞으로 빼는 일 이젠 없습니다 (0) | 2023.08.24 |
---|---|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드디어 출시! (0) | 2023.08.21 |
쏘렌토 DCT미션 1만 킬로 주행 후 점검 후기 (0) | 2023.08.11 |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외형과 성능을 알아보자! (0) | 2023.08.04 |
오토도 시동 꺼진다! 변속기 고장 안 내는 운전법 (0) | 2023.07.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