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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미션 운전 방법 배우기 3 - 페달 밟는 방법(심화) - 브레이크 페달

지소담 2023.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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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미션 운전 방법 배우기의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페달 밟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오토 미션과는 다르게 클러치 기반의 DCT미션은 브레이킹에서도 어떤 차이가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1. 오토 미션과 다른 브레이크 밟는 방법
2. 경사로에서 브레이크 밟는 방법
3. DCT 미션의 후방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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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 엑셀 밟는방법 배우기

 

 
 
 

브레이크 페달에서의 차이점은 미션의 움직임을 어느 정도 염두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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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토 미션과 다른 브레이크 밟는 방법

오토 미션의 경우 슬쩍 엑셀 밟고 슬쩍 브레이크 밟으면서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속도가 붙었을 때 엑셀에서 페달을 때도 일정하게 속도가 꽤 유지되는 부분이 있어 자유로운 속도 조절이 부드럽게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DCT미션은 수동의 클러치를 통한 직결 동력 전달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동의 터프한 느낌을 고스란히 살리고 있습니다. 비유로 표현하자면 오토(토크컨버터) 미션은 여성미가 있는 부드러움이라면 DCT 미션은 남성미가 있는 터프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에도 엑셀과 마찬가지로 어정쩡하게 망설이면서 밟는 다면 DCT미션은 기어를 변속시켜야 하는지 아닌지 헷갈리게 되면서 클러치를 마모시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DCT 미션은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확실히 밟아서 감속 또는 기어가 아랫단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밟아줘야 하며 엑셀과 마찬가지로 지그시 밟아 줌으로써 클러치 디스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경사로에서의 브레이크 밟는 방법

주로 내리막에서 많이 밟게 되는데 엔진 브레이크가 걸릴 수 있도록 RPM 조절을 위해서만 살짝씩 밟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 RPM을 넘기면 기어가 올라가는 전자적 시스템 때문에 자칫 엔진 브레이크가 안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서는 기어를 매뉴얼 모드로 넣고 확실한 엔진 브레이크로 내리막을 내려오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오르막에서는 정체 상황이 아니라면 브레이크를 안 밟는 것이 좋습니다. 속도와 힘을 유지하여 탄력을 받은 상태에서 언덕을 오르는 것이 제일 완벽한 시나리오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는 속도를 확 줄이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경사각이 큰 곳에서 정말 멈추게 될 경우 차가 뒤로 밀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3. DCT 미션의 후방 주의

DCT 미션은 엑셀에서 발을 떼었을 때 동력이 끊어지기 때문에 속도가 줄어드는 속도가 오토에 비해 많이 빠른 편입니다. 따라서 후방에서 따라오던 차량과 너무 가깝다면 급격한 감속으로 부딪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밟는 방식이 천천히 밟는 것이 아니고 쑤욱 멈추다 보니 뒤차와의 간격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DCT 미션 운전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페달링만 정확하게 한다면 DCT 미션은 잔 고장 없이 잘 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지식과 소식을 담는 지소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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