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CT 미션 수동 모드 운전 시 주의할 점

지소담 2024. 1. 16.
반응형

DCT 미션의 가장 장점이라고 하는 부분이 바로 수동 모드로 전환하여 상황에 맞는 기어비를 자신이 직접 맞출 수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DCT 미션도 자동 미션이라는 범주 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수동 차량과는 차이점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DCT 미션을 수동 모드로 운전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업시프트 주의사항
2. 다운시프트 주의사항
3. 실제 후기

 

 

DCT 미션으로 수동 운전할 때 기어 변속 타이밍 잡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눌러 무료 정보 얻어가세요.

 

DCT 기어변속 타이밍 배우러 가기

 

 

 

지소담 지식과소식을담다 담다 DCT DCT미션 DCT수동 변속타이밍 기어비 패들시프트 수동모드

 

 

1. 업시프트 주의사항

업시프트시 주의사항입니다. 엔진 RPM이 오름에 따라 기어를 타이밍에 맞추어 잘 올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무작정 액셀을 밟다가 올릴까 하고 올리는 것이 아닌 적정 타이밍이 있습니다. 이 타이밍에 맞추어 기어를 변속시킬 때 주의 해야 할 부분은 기계의 변속 인식 타이밍입니다. 수동 자동차의 경우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클러치 밟고 기어봉을 조작해서 기어를 넣고 클러치와 엑셀을 교환하듯 밟아주는데 DCT의 경우 기어 봉, 또는 패들 시프트만 업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업 한다고 하여 바로 기어가 변하지 않습니다. 약 1~2초 정도 기계가 인식하는 시간과 기어 변형 타이밍을 잡고 기어를 바꿔줍니다. 그래서 나름 타이밍에 맞추어 바꾼다고 올렸는데 내가 생각했던 타이밍보다 더 늦게, 또 RPM이 더 높은 상태에서 변속이 됩니다. 따라서 기어를 변속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이 인식 시간 1~2초 정도까지 고려하여 업시프트를 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원하는 기어 변속타이밍이 2,000 RPM이라면 나는 기어 봉을 RPM이 올라가고 있는 타이밍인 약 1,600 또는 1,700 RPM에서 기어를 올려야 약 1~2초 뒤에 2,000 RPM이 되면서 기어가 변합니다. 

 

 

2. 다운시프트 주의사항

다운시프트는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기어가 두 단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속도가 줄어들어 RPM이 많이 떨어진 상태가 약 5초 정도 지속될 경우 자동차가 자동으로 기어를 내립니다. 그렇다고 너무 일찍 내리면 아랫단의 높은 RPM에서 웽 소리가 크게 나며 기어비가 안 맞는 소리가 납니다.

 

다운시프트도 업시프트 때와 마찬가지로 다운을 시킨 후 약 1~2초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기어가 변합니다. 기어가 낮게 웅웅 거리는 상태가 지속될 것 같다면 다운을 시키는 것이 좋고 다운 타이밍을 못 잡을 것 같으면 굳이 임의로 안 내리고 놔두면 알아서 다운시프트가 됩니다. 

 

3. 실제 후기

실제로 몇 번은 기어비가 맞지 않아 RPM이 비정상적으로 치솟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주로 기어 조작 후 약 1~2초 정도 지나서 변속 반응이 오는 타이밍을 계산에 넣지 않았던 것이 가장 컸습니다. 만약 수동 모드를 즐기실 분들이 계시다면 1~2초 후 변속 되는 타이밍을 계산에 넣고 조작하실 것을 권합니다. 

 

 

 

조작이 서툰 초보이실 경우에는 반드시 도로 상황들을 잘 보시고 기어 변속을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로 상황과 정체상황에 따라 기어가 변해야 할 타이밍들이 있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지식과 소식을 담는 지소담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