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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 건식과 습식 간단 정리

CARDAM 2023.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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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나오는 SUV 내연기관 차량들에는 DCT 미션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DCT 미션에 관한 장단점들이 있으니 미리 보시면 구동에 관한 이해를 하시기 쉬우실 것이라 봅니다. 하지만 이 DCT 미션은 하나의 종류가 아니고 두 가지로 종류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 건식과 습식 DCT입니다. 이 DCT 건식, 습식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건식 DCT
2. 습식 DCT
3. 건식과 습식 비교

 

 

 

 

DCT 미션의 장단점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눌러 꼭 확인하세요.

 

DCT미션 장단점 바로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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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식 DCT 

출처: 티스토리

 

 

건식 DCT는 기계장치가 메말라있다는 뜻에서 "건식"이라는 단어가 사용된것이고 이 뜻은 클러치가 아무런 거리낌 없이 바로 붙었다 떨어졌다 하면서 동력을 직결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다른 미션들처럼 오일 류가 클러치에 들어가 있지 않는 버전이며 최고의 장점은 완벽한 직결로 인한 동력 손실의 최소화입니다. 토크컨버트, 무단변속기, DCT 습식, DCT 건식 이렇게 4가지 종류로 본다면 동력 손실이 가장 적고 연비 효율이 가장 좋은 것은 DCT 건식일 것입니다. 중간에 미끄러지는 영역이 없으니 당연히 동력손실이 사실상 거의 없고 흡사 수동 차량처럼 움직인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2. 습식 DCT

출처: 티스토리

 

습식 DCT는 기계장치에 습도가 있다는 뜻에서 "습식"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것이고 건식 DCT와는 다르게 냉각계열 오일이 첨가 되어 있기 때문에 DCT 미션의 클러치 온도 상승을 방지해 주고 내구성을 탄탄하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변속이 잦은 시내 주행이나 스포츠 드라이빙에서도 클러치에 큰 무리가 가지 않고 부드럽게 연결되고 동력을 전달하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오일로 인해 건식 DCT 보다는 동력손실이 조금 있을 수 있다는 연비 효율에 대한 상대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3. 건식과 습식 비교

 

출처: 티스토리

 

그렇다면 건식 DCT와 습식 DCT 중 어떻것이 더 좋을까? 건식 DCT의 장점은 완벽한 직결성으로 동력손실을 적게 하여 연비를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으나 직접적인 연결로 인한 클러치 온도상승 때문에 마찰열로 빠르게 마모되어 변속기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단점, 그리고 이로 인한 변속 충격이 타 변속기들에 비해 크게 느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습식 DCT의 장점은 건식 DCT와는 반대로 냉각 오일로 클러치 온도상승을 막아주고 직접적인 연결보다는 윤활제 같은 오일로 더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속충격을 덜 느끼게 해 주고 내구성을 올려주어 수명을 길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나 오일이 첨가됨으로 인해 건식 DCT 보다는 연비 효율은 조금 더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DCT 미션은 자동화 수동 변속기이기에 변속 충격이나 저단에서 말타는 느낌을 완벽하게 지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건식과 습식의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차를 고를 실 때 미리 변속기를 확인하시고 장단점에 대한 이해를 가지신 후 구매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지금까지 지식과 소식을 담는 지소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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