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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 미션 변속 충격, 원인과 해결 방법

지소담 2024.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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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식 DCT 미션이 달린 2023년식 쏘렌토 차주로서 약 1년 반, 2만 8천 킬로 운행하다 보니 특정 구간에서 강하게 변속 충격이 오늘 경우들이 잦게 발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앞으로 사고 나거나 차 뻗을 때까지 쓸 생각이긴 하지만 변속충격이 특정하게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들을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담다 지소담 지식과소식을담다 DCT DCT미션 변속기 변속충격 원인 이유 해결방법 페달밟는방법

 

1. 변속 충격 구간과 잘 고장 나는 기어

대한민국 도로 특성상 DCT 미션이 고장 나기 좋은 도로 상황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잦은 도로정체, 오르막과 내리막길이 많은 언덕지형 등 이 모든 것들이 악조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운행이 잦은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DCT 미션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CT 미션이 저단에서 변속이 될 경우 약한 변속충격이 느껴지거나 최근에 출시되는 차들은 사실상 거의 안 느껴지는 편이지만 DCT 특성상 직접결합 방식이기에 마모율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시내에서 주행 시에는 저단 기어를 많이 쓰면서 2단과 3단의 변속 횟수가 월등히 많은데 저 같은 경우는 짐작이지만 2단에서 문제가 조금씩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항상은 아니지만 변속될 때 가끔 뒤에서 쿵 치는 느낌처럼 강하게 흔들리면서 변속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변속 충격의 원인

주로 다운시프트 상황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항상은 아니고 특정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차들이 앞에 막혀서 정체가 되고 있는 상황일 때 브레크를 밟으면서 감속을 했다가 앞차가 출발하면서 다시 액셀을 밟으면 발생하는데 이 타이밍이 3단에서 2단으로 떨어지려고 했다가 차가 다시 앞으로 가니까 RPM이 오르면서 2단과 3단 그 사이 어중간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때 2단으로 떨어지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강제로 2단에 끼워지면서 덜컥 이거나 쿵 하는 듯한 느낌으로 변속충격이 발생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RPM상황과 기어단수의 비례 즉, 기어비가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그냥 수동 차량일 경우에는 기어비가 맞지 않으면 RPM만 치솟거나 내려 깔리거나 할 텐데 DCT는 자동으로 기어가 변속되다 보니 임의로 기어를 바꿀 수가 없어서 반 강제적으로 기어가 꽂히는 상황이 됩니다. 그때 변속기에 무리가 가는 상황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이 누적될 경우 변속기가 더 빨리 마모되거나 대미지를 입습니다.

 

 

3. 변속 충격 해결방법

변속 충격을 해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제대로 밟아서 기어를 떨어트리고 확인이 되면 다시 액셀을 밟는 것입니다. 그런데 도로 상황을 의식해서 앞차가 가면 나도 따라가다 보니 차보다는 도로 차량 흐름에 맞추어서 가는 경우가 거의 99%일 것입니다. DCT의 경우는 거의 마이웨이 방식으로 기어를 확인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에도 콱 밟는 것이 아니고 멈추려면 확실하게 밟아서 감속을 해주고 그다음에 엑셀을 지그시 밟아 RPM을 올려야 합니다. 페달 밟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들을 꼭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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